간단하고맛있게

고추 효능

2020. 3. 18. 07:23

고추 효능 

한국인의 매운맛을 책임지는 양념류에는 꼭 들어가는 원재료인 고추는 음식에 매운맛을 더하기 위해 사용하는 향신채소로 분류되는데요 한국음식에서는 없어서도 빠져서도 안될 식재 중 하나라고 자부하기도 합니다. 또한 고추는 매운맛과 단맛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채소이기때문에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는 하는데요 오늘은 고추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추 효능 01



고추에는 사과에 비해서 무료 18배나 많은 비타민C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고추안에는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다고 볼 수있는데요 이밖에도 비타민A와 B 및 섬유소등이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고추는 비만예방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 채소로도 유명한데 고추는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합니다. 고추의 매운맛을 책임지는 캡사이신이라는 성분은 체지방을 분해하고 지방을 연소 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고추는 저칼로리이고 식이섬우도 풍부해서 포만감은 풍부한 반면 열량은 낮아서 다이어트 식단에 포함시키기에도 알맞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고추 효능 02

식욕이 부진하고 입맛이 없을때 고추로 만든 음식을 먹으면 입맛을 돋궈주는데 좋은 도움을 받을 수있다고 하는데요 고추의 매운맛이 입맛을 자극해서 식욕을 돌게한다고 합니다. 음식을 만들기 귀찮거나 영 입맛이 돌지 않을때 빨간 색깔로 한번 자극을 받고 강하고 매운맛으로 또 한번 자극을 받는다면 없던 입맛도 돌아오게 한다고 하고 고추를 된장에 그냥 찍어먹는 것 만으로도 입맛을 돋우는데 좋다고 합니다.


고추 효능 03



감기 예방에도 효과가 좋은 고추는 비타민A와 C가 풍부하기 때문에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호흡기계통에도 저항력과 면역을 높여주는역할을 해 도움이 되는데요 잘못된 민간요법중 하나로 알려진 소주에 고춧가루를 타먹으면 감기가 낫는다는 말은 허왕된 말이라고 하니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에도 효능이 있는데요 고추 속에 캡사이신이 혈애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이로 인해서 신경통과 관절염등의 질환 증상을 완화 시켜줄 뿐 아니라 원활한 혈액 순환으로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고추 효능 04

식사를 할때 소화장애를 자주 경험한다면 고추를 먹는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추는 성질이 뜨거운 성질이기 때문에 평소 몸이 냉한 사람과 소화장애를 경험하는 사람에게 매우 좋은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고추의 매운맛이 소화를 촉진시키고 침샘과 위샘을 자극해서 위산 분비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좋은 효과를 나타내는데요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 성분은 대뇌를 자극해서 진통제인 엔돌핀을 분비하게 되는데 이 엔돌핀은 스트레스 완화에 탁월한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또한 고추 안쪽에 있는 태자리라는 씨가 붙어있는 부분에 캡사이신ㄴ이 함유가 되게 되는데요 먹는 즉시 스트레스 해소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스트레스 받을 때 매운음식이 땡기는 이유는 다 있는것 같습니다.

스트레스 한방에 날려줄 청양고추 구경하러 가기 


고추 효능 05



고추는 노화를 예방하기도 하는데요 항산화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고추는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작용을 몸속에서 일으켜서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주며 항산화작용은 뇌세포의 산화도 방지해줘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추는 눈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된느데요 비타민 B는 시력을 좋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밤눈이 어두워지는 야맹증 개선에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고추 효능 06

고추에 있는 캡사이신 성분을 섭취하게 될 경우 자극을 통해서 지각신경의 말단에서 부터 칼시토닌 유전자와 관련된 펩타이드 라는 성분이 방출되게 되는데요 보통 사람들이 매운 음식을 먹으면 혈압이 높아져서 고혈압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 와 반대로 고추를 섭취해서 발생된 펩타이드 물질을 통해서 고혈압이 개선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는 고추는 피부 미용효과도 빼놓을 수 없다고 하는데요 고추에 함유되어있는 비타민C 성분은 사과보다 많은 함량을 자랑하기 때문에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고 기미와 잡티같은 것을 없애주어 피부미용에도 좋은 효과를 냅니다. 

고추 효능 07


싱싱한 고추는 어떤것을 고르는게 좋을까요 고추는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가장 흔한 풋고추나 청양 고추를 고를때 주의할점은 기본적으로 전체적인 모양이 고르고 색이 선명한것이 싱싱한 고추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꼭지가 마르지 않고 신선한것이 좋으며 눌렀을때 탄력이 느껴지고 단단한것이 싱싱한 고추 입니다. 또한 병충해가 없고 붉은 고추는 선명한 붉은 색을 띄는것이 좋고 두껍고 통통한 것이 싱싱한 고추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 고추 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한국인들은 매운맛 때문에 스트레스를 모두 이겨내고 살아가는지 모릅니다.

고추의 효능 알고 먹으면 더 건강하게 스트레스 타파 할 수있으니 참고해서 건강한 섭취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면역력 높이는 음식  (1) 2020.03.24
도라지 효능  (0) 2020.03.23
양파즙 효능  (0) 2020.03.18
팽이버섯 효능 부작용  (0) 2020.03.17
씀바귀 효능  (0) 2020.0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