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고맛있게

팽이버섯 효능 부작용

몇일전 해외에서 팽이버섯을 생으로 잘못먹은 사람들이 리스테리아균에 감염되어서 사망했다는 보도 소식을 들은적이 있는데요 저에게 팽이버섯은 일상의 반찬같이 여겨져 왔던 식재료라 팽이버섯을 먹고 사람이 죽었다는 소식은 가히 충격적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급하게 준비해 봤습니다. 팽이버섯 효능과 부작용 어떤게 있는지 확인해보고 정확히 알고 피할 수 있는 화는 피하는게 가장 좋겠죠? 시작해보겠습니다. 



팽이버섯 효능 부작용 01



팽이버섯은 하나 당 700원 정도 하는 저렴한 가격으로 마트나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데요 가격이 매우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자취생들에게는 반찬의 주 재료가 되기도 하는 버섯입니다. 저는 떡볶이나 김치찌개에 팽이버섯이 들어가는걸 참으로 좋아했는데요 팽이버섯 특유의 톡톡 터지는 그 맛이 너무 일품이라 일부러 팽이버섯만 골라먹고는 했습니다. 팽이버섯은 다양한 요리에 첨가되는 부재료로 사용이 되고 있고 팽나무에서 자란다고 해서 팽이버섯이라고 불리는데 저렴한 가격대에 비해 우리 몸에 주는 이로운 효과 또한 많아 말 그대로 가성비 갑 인 버섯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해요 

팽이버섯 효능 부작용 02

팽이버섯은 추운 겨울 10월에서 11월 사이 가 제철이기 때문에 겨울버섯이라고도 불리우며 식이섬유와 버섯 키토산이 매우 풍부해 체내의 불필요한 노폐물들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일본의 연구자인 에구치 후미오 교수는 팽버섯을 보고 하루에 100g의 팽이버섯을 먹으면 몸속의 체지방이 사라지고 숙변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팽이버섯에는 베타키토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체지방의 형성과 축적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분들은 버섯을 자주 먹는데 가성비도 생각해서 팽이버섯을 반찬으로 볶아먹으면 큰 도움이 되는것 입니다. 


팽이버섯 효능 부작용 03



팽이버섯에는 식이섬유 또한 풍부한데요 풍부한 식이섬유는 번비를 해소하고 숙변을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팽이버섯에는 무려 양배추보다 2배나 더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변비로 고생하고 계신분들은 팽이버섯을 바탕으로 한 버섯볶음이나 반찬을 주로 해 드시면 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및 혈당 조절에도 큰 도움을 주기때문에 팽이버섯은 적은 가성비로 큰 효과를 보기 가장 좋은 자취생들의 필수 아이템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팽이버섯 효능 부작용 04

팽이버섯은 우리 몸에 이로운 영양소들로 풍부한데요 스트레스를 예방하는 판토테산도 풍부하고 영양소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니아신도 풍부합니다. 또한 세포벽이 단단해서 그대로 먹으면 흡수율이 낮기 떄문에 반드시 2등분이나 3등분을 잘라서 섭취하는게 중요하고 영양소를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팽이버섯에 들어있는 호르몬과 유사한 사이토카인 성분은 형중 농도를 증가시키면서 면역력을 높여주는데요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을 차단해주는 효과를 나타내며 감염을 차단하고 당단백과 스테롤 성분은 종양을 없애는효능을 나타내기도 한다고 합니다. 



팽이버섯 효능 부작용 05



팽이버섯에 들어있는 필수 아미노산은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과 성장에 캐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필수아미노산의 함유량은 다른 버섯들보다 현저히 높기 때문에 적은 가성비로 최고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버섯이 아닐까 생각해 보는데요 팽이버섯에는 리신과 아르기닌 또한 풍부해서 대뇌 발육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팽이버섯은 식이섬유와 리놀산이 풍부해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칼륨은 몸속에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켜 팽이버섯을 꾸준히 섭취해줄 시에 동맥 경화나 심근경색 고혈압 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팽이버섯 효능 부작용 06

그렇다면 팽이버섯은 어떤걸 골라야 싱싱할까요? 마트에 가면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있는 팽이버섯은 일반 마트나 시장에서도 쉽게 볼 수있는데요 좋은 팽이버섯은 갓이 적고 둥글며 줄기가 구부러져 있지 않고 곧게 뻣어 있는것 가지런한 팽이버섯이 신선합니다. 또한 색이 우윳빛이 도는 순백색이나 크림색을 띄는것이 신선한 팽이버섯이며 오래될수록 누런색을 띕니다. 갓이 우산형이고 수분이 적으며 미끈거림이 없는 팽이버섯으로 고르는게 좋고 비닐안에 수분이 보인다면 구매를 피해주세요 팽이버섯은 빠른시일내에 섭취한느게 좋으며 보관할 때에는 냉장보관해야하고 습기가 차게 되면 곰팡이가 쉽게 생기기 때문에 습기가 생기지 않도록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면 습기를 제거하고 신선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갓이 위로 가도록 세로로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팽이버섯 효능 부작용 07



팽이버섯은 씻게 될 경우 맛과 영양분의 손실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볍에 흐르는물에 헹궈내고 팽이버섯에는 적혈구를 용해하는 플람톡신이라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생으로는 절대 먹지 말고 가열 조리된 후 먹어야 안전합니다. 팽이버섯을 밑동을 잘라낸 후 같은길이로 4등분 해서 믹서에 물을 1대 1 비율로 넣고 곱게 갈아낸 후 냄비에 갈아낸 팽이버섯 물을 넣고 약한불로 졸입니다. 냄비 바닥에 눌러붙지 않게 저어주면서 1시간 정도 가열한 뒤 졸여낸 팽이버섯물을 얼음틀에 넣어 식히고 얼려내면 얼인 팽이머섯 물을 필요할때마다 요리에 넣어 사용하면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팽이버섯 효능 부작용 08

이번에 한국산 팽이버섯을 먹고 사망에 이른 미국인들은 제조 업체가 회수한다고 발표 했었던 팽이버섯을 먹은것이 사망의 원인이 됐다고 합니다. 바로 한국산 팽이버섯이 리스테리아균에 오염된것인데요 리스테리아균은 박테리아균의 일종으로 미국 농무부에따르면 노인이나 임산부 등 치명적으로 작용하는 균이며 발열이나 근육통 설사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심하면 임산부의 경우에는 아이를 사산하거나 유산할 수도 있는 아주 무서운 균인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사망자가 생긴게 한국산 팽이버섯이라는 사실은 두렵기도 하고 안타깝기도 한데요 팽이버섯을 구매할때는 신선한 팽이버섯으로 잘 알아보고 골라서 이러한 불상사를 미리 대비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추 효능  (0) 2020.03.18
양파즙 효능  (0) 2020.03.18
씀바귀 효능  (0) 2020.03.17
봄나물 종류 효능  (0) 2020.03.16
달래 효능  (0) 2020.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