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고맛있게

봄나물 종류 효능

봄이 오면서 봄을 알리는 봄나물 종류에 대해 많은 관심이 몰리고 있는데요 봄에만 볼 수있는 제철 봄나물 종류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 먹는게 가장 좋고 효능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봄나물 종류 효능 01



봄나물 종류 대표주자인 달래는 보통 들이나 산에서 많이 자라나는 봄나물인데요 달래는 햇빛이 장 드는 이른 봄에 쉽게 구할 수 있으며 요즘은 비닐하우스 재배가 이루어져 4계절 내내 만나볼 수 있지만 봄에 그 맛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무침이나 전 입맛을 돋우는 양념장 까지 봄나물 종류 중 단연 빠질 수 없고 크게 사랑받고 있는 봄나물인데요 달래는 불면증이나 위염에 효과가 좋고 여러가지 비타민으로 환절기 건강을 챙기는데도 좋다고합니다. 


봄나물 종류 효능 02

들이나 밭에 어디에서나 볼 수 있을만큼 봄의 시작을 알리는 나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냉이는 비타민과 단백질 그리고 칼슘등이 풍부하며 이뇨 해독작용에 좋은 효능을 가진 봄나물입니다. 냉이는 쌉쌀함과 그 특유의 향긋한 맛이 대표적인데요 잃었던 입맛을 되찾게 해준다는 특유의 감칠맛이 생명입니다. 또한 겨울 내내 부족했던 비타민을 보충하게 도와주는 봄나물로써 국이나 찌개로 먹는다고 합니다. 


봄나물 종류 효능 03



취나물은 전국 산에서 쉽게 볼 수있는 봄 나물로 전국 산에서 자생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A가 풍부해서 질겨지기 전인 어린잎과 줄기를 주로 먹는다고 하는데요 취는쌈이나 나물 튀긴 간혹 김치로도 만들어 먹는다고 하는데 취나물은 쌉쌀한 맛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이또한 쌉쌀한 맛 때문에 입맛이 없던 사람들의 입맛을 돋궈주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봄나물 종류 효능 04

쑥은 유명한 봄나물로 이미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쑥캐러 가자는 할머니나 어머니의 말씀을 어렸을적에 한번쯤은 들어보셨을거에요 쑥은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 음식으로도 이용하지만 쑥뜸과 같이 한방에서도 아주 좋은 약재로 사용됩니다. 어렸을적 대중목욕탕에 가면 한방 쑥을 넣어 건강탕이라 이름 붙였던 쑥탕이 있었던 기억이 납니다. 할머니랑 자주 갔었는데요 쑥은 떡이나 된장국으로도 주로 만들어 먹습니다. 또한 지방대사를 돕고 체질개선에 효과를 줘 몸이 찬 사람이나 만성위장병을 가진 사람 그리고 다이어터들에게도 좋은 봄나물 입니다. 




봄나물 종류 효능 05



쓴맛이 나는 씀바귀는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륨과 칼슘 그리고 비타민C 당질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서 위장을 튼튼하게 도와주며 소화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봄나물 종류 중 하나입니다. 뿌리는 먹는 식재료로 사용하며 뿌리에 묻은 흙을 여러번 씻어내야합니다. 뽀얀 속살을 보일 때까지 흙을 깨끗히 씻어줘야 합니다. 또한 탄물에 오래 우려낸 후 조리에 사용하는데요 이때 쌀뜨물을 사용하면 쓴맛을 줄여주고 배즙을 사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봄나물 종류 효능 06

봄나물 종류 중 달래와 돌나물 씀바귀 참나물 취나물 더덕등은 생채로 생으로 조리하는것이 가장 좋으며 두릅과 냉이 고사리 다래순 원추리 등은 꼭 데쳐서 숙채로 조리해서 먹어야 탈이 없다고 합니다. 꼭 데쳐서 사용해야합니다. 묵나물로 먹어야 좋은 봄나물 종류는 데친후에 건조해서 사용한다는 뜻인데 취나물과 참나물 고사리 두릅 쑥 고비 등 봄나물이 있습니다. 


봄나물 종류 효능 07



봄나물 종류 대표적인 달래 무침 만드는 방법 공유
달래와 고춧가루 반큰술 간장 한큰술 매실액기스 반큰술 식초 한큰술 깨소금 약간 참기름 한 큰술 다진마늘 반큰술 을 준비합니다. 달래는 씻어서 준비하고 고춧가루 간장 매실약기스 설탕 식초 꺠소금 참기름 다진마늘을 모두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양념장과 함께 달래를 조물조물 버무려 무칩니다. 집나간 입맛도 되돌아 오게 한다는 달래무침 완성입니다. 

자 이렇게 봄에 만날 수 있는 봄의 전령 봄나물 종류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봄이 오는걸 점점 실감하고 계실텐데요 봄에만 맛볼 수있는 맛있고 싱그러운 봄나물 종류 하나도 빼먹지 말고 모두 먹어서 건강도 챙기고 맛도 챙기길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팽이버섯 효능 부작용  (0) 2020.03.17
씀바귀 효능  (0) 2020.03.17
달래 효능  (0) 2020.03.16
서리태 효능  (0) 2020.03.04
율무 효능  (0) 2020.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