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고맛있게

씀바귀 효능

2020. 3. 17. 05:37

씀바귀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내용은 씀바귀 효능입니다. 봄나물은 유별나게 씁쓸한 맛을 내는 나물들이 많습니다.

겨울이 끝나고 떨어진 입맛을 되살아나게 해주는 효과를 많이 내는데요 이 씀바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름에서 부터 느껴지는 특유의 쓴맛, 그래서인지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봄나물 인데요 오늘은 씀바귀 효능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씀바귀 효능 01



씀바귀는 쌍떡잎 식물 초록목꽃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입니다. 씀바귀는 봄을 대표하는 봄나물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지역에 따라서는 쓴나무르 쓴귀물, 싸랑부리 등으로 불리며 다양하게 표현되기도 합니다. 뿌리와 잎에 흰즙이 쓴맛을 내어 씀바귀라는 이름이붙여진건데요 3월과 4월 꽃이 막 피어나는 봄이 가장 맛있는 제철이며 이른 봄이 뿌리 줄기를 캐내서 나물이나 무침으로 먹기도 하고 된장국에 넣어 먹거나 장아찌를 담궈 먹기도 하는 봄철이 되면 가장 사랑받는 봄나물이기도 합니다. 


씀바귀 효능 02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씀바귀의 성질을 이렇게 표현했는데요 맛이 쓰고 성질이 차며 심신을 편하게 하니 항상 먹어도 좋다라고 표현했습니다., 그랬기에 민간에서는 생즙으로 내어 간장병과 골수암의 특효약으로 황달과 속병 악창을 다스리는 약초로도 사용했다고 전해집니다. 또한 제가 정말 좋아하는 김치 종류 중 하나인 고들빼기와 닮아 사람들이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엔 꽃은 모두 노란색이지만 씀바귀는 꽃잎이 갯수가 적고 고들빼기의 꽃잎은 20개 이상으로 씀바귀 보다 훨씬 많은 꽃잎을 자랑합니다. 


씀바귀 효능 03



씀바귀에는 시나로사이드 라는 성분과 토코페롤 성븐등의 각종 항산화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 시키고 혈관내 유해한 노폐물을 배출시켜줌에 따라 혈관의 전체적인 건강에도 효과를 줄 수 있으며 동맥경화나 고혈압 김근경색 등의 각종 혈관질환들을 예방한느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씀바귀에는 알리파틱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아눈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도와서 체내 면역체계를 증강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면역력은 지금 시점에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각종 바이러스에 노출되지않으려면 봄나물을 잘 챙겨먹는게 좋겠습니다. 


씀바귀 효능 04

씀바귀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르기닌 성분과 알라닌 트레오닌 성분들은 간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고 간의 피로회복을 도와서 간기능을 개선시키고 간의 전반적인 건강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씀바귀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알리파틱 성분과 이눌린 성분은 항암작용을 해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며 항암 작용을 비롯한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앞서 설명드렸던 성분인 시나로사이드 토코페롤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우리몸의 노화를 늦춰주고 이들 성분은 노화의 주요 원인 그리고 우리가 질병에 걸리는 이유를 제공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토코페롤 역시 세포막을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이 산화되는것을 억제시켜준다고 합니다.


씀바귀 효능 05



씀바귀에는 트리테르페노이드 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소화 작용을 증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로인해위와 장 건강의 관리에 신경을 쓸 수 있게 도와주고 입맛이 없을때 사라진 입맛을 돋궈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다른 봄나물도 같은 성질을 가지고있지만 씀바귀는 유난히 쓴맛이 강해서 다른 봄 나물 보다 이 효능이 더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습진으로 인해 손끝이 갈라지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분들에게는 씀바귀를 달인 물이 아주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습진이 난 부위에 발라주면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씀바귀 효능 06

앞서 설명드린바와 같이 씀바귀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내에 발생하는 불필요한 열을식혀주며 내장에 쌓이는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질상 몸이 차가운 분들은 씀바귀 섭취를 자제하는것이 좋고 씀바귀가 봄나물이고 제철이라 아무리 좋아도 과다 섭취시 설사나 복통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뭐든지 적당히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씀바귀 효능 07


자 오늘은 제철 봄나물인 씀바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런 봄나물이 자꾸 소개되는만큼 봄이 점점 다가오고 있다는걸 실감하게 됩니다. 일교차 심한 아침과 저녁 감기 조심하시고 코로나19 바이러스도 이겨냅시다 호아이팅!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파즙 효능  (0) 2020.03.18
팽이버섯 효능 부작용  (0) 2020.03.17
봄나물 종류 효능  (0) 2020.03.16
달래 효능  (0) 2020.03.16
서리태 효능  (0) 2020.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