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고맛있게

달래 효능

2020. 3. 16. 05:45

달래 효능 

전격으로 봄이 왔음을 알리는 대표적인 봄 나물들이 있는데요 그 중 대표적으로 분류되고 많은이들의 사랑을 받는 봄나물이 정해져 있습니다. 달래는 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서서히 봄이 다가오고있는 만큼 달래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래 효능 01



달래는 특유의 향긋함과 알싸한 맛이 매력으로 다가오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봄나물 중 한 종류로 손꼽히는데요 옛날에는 달래를 들에 나는 약재로 분류해서 약재로 사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한 봄에 달래가 나면 그 누구도 아닌 임금에게 먼저 바쳤던 귀했던 봄나물이라 알려져 있는데요 지금은 비닐하우스 재배를 통해서 1년 365일 달래를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제철 음식은 그 제철에 먹어야 맛이 있는법! 달래도 봄여름가을겨울 중 가장 맛이 있는때는 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달래 효능 알아보도록 할까요?

달래 효능 02

달래는 봄철에 잃어버린 입맛을 찾아주는 봄나물로도 유명합니다. 대표적인 봄나물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달래는 한방에서 비늘줄기를 소산이라는 약재료로 사용되면서 토사곽란과 복통을 치료하는 효과를 보였으며 종기와 벌레에 물렸을때 협심통에는 식초를 넣고 끓여서 복용해왔다고 합니다. 특히나 달래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예로부터 자양강장 음식으로 익히 알려진바 있다고 합니다. 

달래 효능 03



특히나 봄에 맛이 절정에 이르는 달래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축곤증을 나아지게 하고 칼로리가 매우 낮고 영양가가 높아 다이어트 봄 나물로도 인기가 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양념장이나 요리를 통해서 감칠맛을 얻어내어서 그 맛을 살려줘 없던 입맛도 다시 돋게 만든다는 대표적인 봄 나물로 명성을 떨치고 있습니다. 달래는 다섯가지 맛을 가진 채소로 오신채라고 불리기도 하며 혈관을 확장하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세포를 강화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각종 무기질과 함게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봄철 활력 증진에 큰 도움을 줍니다. 


달래 효능 04

또한 달래는 비타민C가 풍부해서 춘곤증 예방에 좋고 칼슘과 인 철 칼륨 등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달래는 이처럼 먹어서 섭취가능한 미네랄 성분과 몸의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자양강장의 효과를 냅니다. 또한 몸을 따듯하게 해서 혈액순환을 돕고 몸에 뭉친 어혈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돕고 신경통 월경불순 자궁출혈 등 여성들이 겪는 통증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달래 효능 05



봄나물의 대표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달래는 톡쏘는 매운맛과 특유의 향이 매력적인데 달래에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마늘에도 들어가 있는 효능인데 바로 달래의 매운맛이 마늘의 알싸한 맛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원기회복과 자양강장의 효과를 가지는것 또한 달래가 마늘과 비슷한 효능을 보여준다 할 수 있겠습니다. 야생달래의 경우에는 이른 봄과 산과 들에서 직접 채취가 가능하지만 최근에는 비닐하우스 재배가 가능해져서 1년 365일 맛있는 달래를 먹을 수 있습니다. 


달래 효능 06

맛있는 달래 구경하러 가기 

달래는 마늘과 비슷한맛을 내는데 파와 마늘은 산성식품으로 분류가 되는 한편 달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그 효능은 천차만별이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패스트푸드나 산성화가 되고있는 현대인들의 채질을 개선시키는데 큰 도움을 주고 달래는 초무침과 달래전 된장찌개 국거리 등 다양한 요리법으로 봄 밥상에 올라가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달래 양념장을 만들어 구운김에 밥을 함께 싸먹으면 집나갔던 입맛도 돌아온다는 전설적인 이야기도 가지고 있을 정도입니다. 

달래 효능 07



생 달래에 들어있는 철분은 하루에 섭취가 필요한 양에 6배에 달하는 양이고 달래에 들어있는 알리신은 식욕부진이나 춘곤증에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B군의 결핍에서 오는 병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줄뿐 아니라 신진대사를 촉진하기도 한다. 철분이 풍부해서 빈혈을 예방하고 여름철 배탈 증상을 치료하는데도 좋은 효능이 있으며 종기와 독충에 물린것을 가라앉힐때 사용되기도 합니다. 달래는 뜨거운 열에 가하지않고 생으로 섭취하는것이 가장 좋은데 가열할 경우에는 영양소 손실이 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달래 효능 08

그렇다면 좋은 봄 달래는 어떻게 고르는 걸까요? 달래는 우선 줄기와 뿌리를 먹는 채소이기 때문에 달래를 고를때에는 특히나 그 부분을 보는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잎이 진한 녹색을 띄고 달래의 알뿌리가 클수록 매운맛이 강하고 너무 크면 식감이 질겨질 수 있어 줄기가 마르거나 시들한 것은 피해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달래는 손질할때 먼저 껍질부터 벗겨내야하는데요 이후 깨끗한 물로 씻어주고 뿌리를 섭취하기 떄문이 흙까지 씻겨내주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달래 효능 09

생 달래는 흙을 털어 신문지에 돌돌 말아버린 후 비닐봉지에 담아 냉장보관하고 사용하고 남은 달래 또는 손질한 달래의 경우 물을 뿌려 신문지에 싼 다음 냉장보관하면 신선하게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상 대표적인 봄나물 달래 효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점점 봄이 오고 벚꽃 봉우리도 알차게 생겨나고 있는데요 제철 봄 나물 먹고 없던 입맛 다시 되찾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씀바귀 효능  (0) 2020.03.17
봄나물 종류 효능  (0) 2020.03.16
서리태 효능  (0) 2020.03.04
율무 효능  (0) 2020.03.03
불면증해결하려면  (0) 2020.0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