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쌈을 싸먹을때 가장 좋아하는 쌈채소 당귀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귀는 얼핏보기에는 단풍나무 처럼 생겼겼는데요 오래전부터 한약재로 쓰여왔다고 합니다. 당귀는 특유의 향이 나기때문에 그 향을 싫어하는 분들은 호불호가 갈리는 식품 중 하나인데요 당귀에서 특유의 향이 나는 이유는 바로 미나리과에 속하기 떄문인데요 미나리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무리없이 먹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는 고기를 먹을때 그리고 쌈밥을 먹을때 무조건 당귀가 있는집으로 가는걸 좋아하고 일부러 사서라도 먹으려고 합니다. 당귀의 특유의 향이 고기의 느끼함을 잡아준다고 해야할까요? 지금부터 제 최애 쌈채소인 당귀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귀 효능 01
당귀라는 이름은 중국에서 유래된 말이라고 한느데요 오래전에 중국에서 전쟁터에 참전하는 남편을 염려해 당귀를 품안에 넣어주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무사히 귀환하라는 염원을 담은 의미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당귀는 기력이 많이 쇠해지거나 떨어졌을때 섭취하면 기운이 다시 회복되어 돌아올 수 있다고 믿게 될 정도로 당귀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됐다고 합니다.
당귀 효능 02
당귀는 약리학적으로 관상동맥의 혈류양을 촉진하고 적혈구 생성을 활발하게 한다고 합니다. 피를 보충해주는 보혈작용을 해 피를 원활히 순환시키기 때문에 평소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않은 사람들이 먹어주면 활혈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동의보감에서는 당귀가 성질이 따듯하고 심장 기능을 보호하고 혈액 생성을 촉진하는 보혈작용이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당귀 효능 03
또한 당귀에는 좋은 비타민B1, B2, 철분 엽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있기때문에 언급한 것처럼 보혈작용이 탁월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서 빈형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게다가 당귀는 몸의 물질대사와 내분비의 기능을 돕고 기력을 보충시켜줌에 따라 활력을 증진시켜주는데 식용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다이어트 한약에는 잘 들어가지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러분 당귀 자체가 입맛을 돋운다고 했는데요 다이어트에 적은 또 아닙니다. 영양성분이 많은데 다이어트에는 쌈채소 쌈밥처럼 좋은 재료가 없기 때문에 곤약밥이나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류와 함께 당귀를 쌈을싸서 먹어주면 정말 맛있다는 얘기 해드리고 싶네여
당귀 효능 04
또한 당귀는 사람의 몸속에서 독소를 중화시키는 일을 하는데요 노화와 질병의 주범인 활성산소로 인해 발생한 각종 질병을 막아주고 독소를 중화시켜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음식에 첨가해서 사용하게 되면 쓴맛을 없애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당귀의 효능도 있는데요 또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액을 보충해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데쿠시놀은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큰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당귀 효능 05
또한 당귀는 여성들의 인삼이라고 불리우기도 하는데요 몸이 허약해서 시집에서 쫒겨난 한 여인이 친정에서 당귀를 먹고 집으로 태연하게 돌아가 당귀라 부른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그만큼 여성 폐경기 증상을 완화해주기도하며 월경 불순이나 생리통 완화의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월경통이 심할때 먹어주는것도 좋으며 항암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또한 쌈채소로 먹게되면 소화불량 개선에도 도움을 주며 뼈를 트는하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혈당 안정 효능이 있는데요 우을증 개선 등 정신건강을 돕기도 합니다.
당귀 효능 06
당귀는 끓이고 달여 마시기도 하고 원기회복에 좋은 음식에 넣어서 먹기도 하며 담금주를 담글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잎은 나물이나 쌈채소로 먹는것이 가장 일반적이며 차로 이용해 먹기도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쌈으로 당귀 잎을 먹는것을 가장 좋아합니다. 향긋한 그 향도 너무 취향저격이고 고기 없이 견과류로 건강한 쌈장을 만들어서 당귀와 여러가지 쌈채소에 밥을 싸먹어도 정말 꿀같은 맛이 나거든요 고리랑 먹어도 금상첨화가 따로없습니다. 미나리 삼겹살이 왜 인기가 많은지 생각해 본다면 고기와 당귀의 궁합은 의심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몸에 좋은 당귀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과다섭취에는 유의를 하셔야하는데요 다행이도 당귀는 오랜시절동안 약재로 또 쌈채소로 널리 널리 알려져있던 약초이기 때문에 식품으로 사용했을때 아무문제가 없으나 나의 몸 상태에 따라 그 여부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몸에 잘 맞지 않은 사람이 당귀를 과다복용했을 경우에는 설사 등 소화와 관련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출혈과 관련한 문제가 있다면 피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