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고맛있게

강황 효능

2020. 1. 16. 07:06

강황 효능

저희 할머니가 담낭암으로 세상을 떠났을때가 바로 제가 고등학생 2학년때였는데요 그때는 암이 얼마나 무서운 병인지 알지도 못했고 그저 암이겠거니 암에 좋은 음식 먹으면 좋아지겠거니 했었는데 할머니는 시한부 3개월을 판정받은 상태였습니다. 그때 당시 암에 좋은 음식이 뭐가 있을까 하고 찾던 도중 카레를 만드는 재료로 사용된다는 강황, 울금을 알게됐는데요 당시 할머니는 다른걸 먹으면 자꾸 토해내셔서 저렇게 향이 강하고 매운맛 까지 띄는 강황을 잘 드시지 못했지만 강황이라는 재료가 암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알게 됐어요 그래서 오늘은 강황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강황 효능 01



강황과 함께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 하는 이름이 바로 울금인데요 같은 식물인데 부르는 부위가 다를 뿐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고 의견이 분분한데요 같은 식물이라는 이들은 우리가 강황과 울금을 나누어서 부를 당시 강황은 강황이라는 식물의 뿌리줄기를 말하는것이고 울금은 강황이라는 식물을 덩이뿌리를 일컫는 말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니까 사용하는 부위에 따라서 이름을 다르게 부른다는 것인데요 강황이라는 이름은 생강과에 속한 풀로 황색을 띄기때문에 강황 이라고 하고 울금은 막힌 기운을 잘 풀어주며 금색을 띄기 때문에 울금이라고 부른다면서 강황이란 이름은 분류에 따른 이름이고 울금이란 이름은 효능에 따른 이름이라고 말했습니다.

강황 효능 02

강황과 울금이 서로 다른 식물이라는 의견도 있는데 애니웨이, 둘다 생강과에 속해있으며 모양도 비슷하지만 다른식물이라고 칭하는 사람들도 있다 정도만 알고있으면 될것 같습니다. 인도 등 동남아시아에서 자라는것을 강황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와 일본 등에서 자라는 것을 울금이라고 구분하기도 하고 의견이 분분하답니다. 강황은 생강과에 속한 다년생 식물로 동남아시아 인도 중국 등 비가 많이 내리는 열대성 기후 지역에서 잘 자랍니다. 해마다 약 80만톤이 생산되고 이중 75% 이상이 인도를 원산지로 합니다. 이중 50%이상이 세계 곳곳으로 수출되구요 인도에 이어서 방글라데시와 파키스탄 그리고 스리랑카 대만 중국 미얀마 인도네시아 등이 주요 생산국가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강황 효능 03



강황은 고대시절부터 식재료와 약재로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노란색 염료로도 많이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 성분이 바로 커큐민 이라는 성분인데요 미국 국립보건원을 비롯한 대부분의 자료에는 커큐민의 효능이 아주 대단하다고 극찬하고있습니다. 그만큼 강황이가진 커큐민이라는 효능이 강력하다고 합니다. 강황의 커큐민은 커큐미노이드라고 불리는 색소에 큰 무기가 숨어있는데 이는 커큐민이 우리 몸에서 소염제와 항산화제, 항혈소판제, 항 우울제 등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강황의 직접적인 효능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강황 효능 04



우선 강황의 소염제 성분이 우리의 몸을 보호해 줍니다. 우리몸에서의 소염기능은 어찌보면 매우 중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는데요 그 이유는 대부분의 질환이 염증에서 부터 시작되고 우리몸에 소염작용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우리는 수많은 바이러스 박테리어들로부터 우리를 지킬 수 없게 됩니다. 대부분의 질병을 원천적으로 차단해주고 완화하는 효능을 가진것이 바로 소염제 성분인데요 강황에는 이러한 소염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우리 몸에서 다양ㅎ게 일어나는 염증에 대응해서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강황 효능 05

또한 강황은 우울증에도 좋은 효능을 보이는데요 강황 속 들어있는 커큐민에는 우울증을 완화하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효능이 있습니다. 약 60명 정도가 되는 우울증 환자가 참가한 한 연구에서 연구진은 이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서 한 그룹에느 커큐민을 먹게하고 다른 그룹에는 플라시보를 먹게한 후 커큐민이 우울증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그만큼 안전한 치료법이라고 보고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산업화시대를 거치면서 많은 이들이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내 주변에 우울증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강황을 권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것 같습니다. 

강황 효능 06



또한 강황에는 황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항산화제는 우리 몸속에서 발생한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변종세포를 막아주고 나이가 들면서 우리몸에 일어나는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지연시킵니다. 강황 속 커큐민에는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이성분이 활성산소에 직접적으로 대응해주기 떄문에 항산화 리듬을 돋궈줘 우리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활성산소로 인해 세포가 변형이 되면 암이 될 수 있다는 사실 다들 알고계실텐데요 그만큼 우리몸에 독으로 작용하는것이 바로 이 활성산소입니다. 이러한 활성산소를 억제할 수 있는 항산화제가 충분히 섭취되지않는다면 우리 몸은 암에 걸리고 질병에 걸리게 되는것입니다. 

강황 효능 07

강황은 또한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도 있는데요 강황의 커큐민 성분에는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또한 강황의 주재료인 커리가 치매를 예방한단느 말도 있느넛 처럼 미국 알츠하이머 연구센터는 다양한 자료들로 강황을 많이 섭취한 아시아 지역 사람들이 알츠하이머 발병률이 낮다고 전하기도 햏ㅆ는데요 인도인은 매일 약 125mg의 강황을 섭취하기 때문에 치매걸릴 확률이 현저히 낮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에도 좋은효능을 가지고있는데요 강황 속 커큐민에는 피가 응고하는것을 막는 항혈소판 성분이 풍부해 동맥에서 혈액이 굳어 혈류를 낮추는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커큐민은 혈관에 쌓이는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소염효능이 풍부한것을 살려서 심혈관 질병과 뇌졸중 발병 위험도도 낮춘다고 합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강황 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랜만에 아쉽게 떠나보낸 할머니 생각도 나고 앞으로 저도 제 몸건강을 위해서 강황을 많이 먹어야 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요즘은 카레로 이용하는 강황섭취 말고도 강황가루를 넣어 지은 밥을 먹거나 하는 방법으로 맞춰서 사용하는데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니 도전해주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역 효능 알고먹자  (0) 2020.01.20
마카 효능 먹는법  (0) 2020.01.17
콜라비 효능  (0) 2020.01.14
청년저축계좌  (2) 2020.01.02
거창가볼만한곳  (0) 2019.1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