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고맛있게

표고버섯 효능

2020. 4. 8. 05:53

표고버섯 효능 

우리가 요리나 음식의 식재료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버섯 중 하나로 손꼽는 버섯이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표고버섯인데요 필자의 아버지도 원래 버섯재배를 했었는데 커다란 비닐하우스에서 표고버섯을 재배해 팔기도 했었답니다. 소나무 같은곳에 표고버섯을 재배 했었는데 나무에 몽글 몽글 버섯이 올라와 있는게 너무 신기하기도 했고 작은 표고버섯부터 크기가 너무 커서 이게 표고버섯이라고? 라고 할 정도로 크기가 컸던 버섯을 보기도 했는데요 오늘은 우리가 일상 식재료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그렇지만 효능은 잘 모르고 있는 표고버섯 효능에 대해 정리해볼까 합니다.



표고버섯 효능 01



일상에서 흔하게 볼 수있는 표고버섯은 식재료로 불리우기 이전에 약재에 가깝다고 할 정도로 섭취시 몸에 이로운 점이 많은 버섯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송이과에 속하는 표고버섯은 마른 나무에서 자라나며 자연의 임야뿐 아니라 인공재배를 통해서도 대량으로 생산이 되고 있는 버섯 종류에 속합니다. 표고버섯은 몸 속 염증을 치료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버섯 자체가 몸에 굉장히 이로운 성분들을 다량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목적에 따라 버섯은 꾸준히 섭취해주면 굉장히 좋은 효과를 내는 식재료 입니다. 특히 버섯에 다량 함유되어있는 베타글루칸 같은 경우 면역력 강화성분이기 때문에 지금처럼 바이러스가 창궐한 시기에는 섭취하기 가장 좋은 식품이 될 수 있겠네요 



표고버섯 효능 02

한의약에서 표고버섯은 위장을 트는하게 한다고 기록이 되어 있는데요 소화 불량과 식욕 부진이 있을 경우 표고버섯 달인 물을 먹었을 경우 바로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표고버섯은 독이 없어서 몸속에 원기를 회복시켜주고 영양을 보충시켜주며 고혈압과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해 어혈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염증과 관련해 피부속에 있는 여드름이나 종기의 독을 밖으로 배출시켜 피부를 맑게 가꿔주는데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표고버섯에 많이 들어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수용성 식이섬유질로 위장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며 염증을 치료해주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면역력을 관리해줍니다.



표고버섯 효능 03



표고버섯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몸속의 면역체계를 관리해주는데 천연 방어물질인 인터페론 성분 생성을 촉진시켜주고 인터페론은 암 치료와 항 바이러스 성 질병 치료에 효과가 있는 물질로 표고버섯을 먹으면 체내에 인터페론이 많이 생성이 되게 됩니다. 또한 렌티난이라는 항암성분이 함유가 되어있어 신체의 면역기능을 높여주고 T임파구와 면역력 증진을 도와줘 암 예방과 치료에 아주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직접적으로는 암세포를 파괴하는 역할을 하지는 않아도 암세포와 스스로 싸울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들어준다고 하니 버섯은 꾸준히 일상생활에서 섭취를 하는것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표고버섯 효능 04

표고버섯에 함유된 에리타데닌 성분은 혈중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해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주는데요 고혈압과 동맥경화 당뇨병을 가진 환자들이 버섯을 섭취하게 될 경우 예방을 해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장시간 햇볕에 말렸던 표고버섯을 우리가 섭취하게 될 경우 표고버섯이 흡수한 비타민D 성분을 다 전달해서 받게 되는데 늘 비타민D 군이 부족해 영양제로 섭취를 해야하는 구루병이나 빈혈을 예방할 수 있어 표고는 인공적으로 말린것 보다는 꼭 햇볕에 직접 말려 먹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내산 신선한 제철 표고버섯 구매 바로가기 


표고버섯 효능 05



표고버섯은 풍부한 식이섬유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식재료가 되는데요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식단이나 도시락에 늘 버섯 볶음이 빠지지 않는 이유입니다. 또한 표고의 항산화 성분은 피부미용과 노화예방에도 좋다고 하니 다이어트를 미용 목적으로 하는 분들은 버섯을 섭취하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그렇다면 표고버섯을 먹을때 유의해야할 사항은 없을까요? 표고버섯은 조리하지않고 생으로 섭취하게 될 경우 약간의 독성이 발견된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생 표고버섯을 지속적으로 섭취를 하게 될 경우에는 서서히 몸속에 그 독성분이 쌓이게 되어 나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 가능하면 표고버섯은 날것 보다는 조리를 해서 먹는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표고버섯 효능 06

신선한 표고버섯을 고르기 위해서는 제철시기부터 알면 좋은데요 표고버섯의 제철은 3월에서 9월까지로 봄에서 가을까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도 표고버섯의 철이라 할 수 있는데요 가장 좋은 향과 쫄깃한 육질의 맛을 가지고 있는 시기는 일교차가 큰 이른 봄이기때문에 딱 지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를 이용해서 신선한 표고버섯으로 맛있는 전골이나 볶음 요리를 해 먹는다면 표고버섯만이 가지고 있는 특유한 식감과 향을 듬뿍 느끼며 식사를 즐길 수 있을것입니다. 


표고버섯 효능 07

표고버섯을 고를때에는 갓의 형태와 크기가 균일한 것을 최대한 보면서 고르는것이 좋습니다. 갓이 활짝 펼쳐져있지 않은것이 좋은 표고라고 할 수 있는데요 표고버섯은 농약이나 비료를 사용해서 기르는 버섯종이 아니기때문에 안심하고 섭취가 가능하며 조리를 할 경우 흐르는 물에 한번 간단히 세척을 해주고 갓 사이에 먼지가 많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갓을 놓고 칼등으로 두드려 준다면 먼지가 많이 떨어집니다. 물에 씻은 버섯은 행주나 키친타올으로 물기를 짜고 요리에 사용하면 더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기때문에 요리에 활용도가 더 높아집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표고버섯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필자도 표고버섯을 재배해본 경험이 있는만큼 꿀팁을 드리자면 꼭 자연산 햇볕에서 말린 표고를 구매해 섭취할것을 권장드립니다. 영양분 차이가 인공적으로 말린 표고보다 훨씬차이가 크답니다. 그럼 여러분도 표고버섯 제철인 지금 맛있는 표고버섯 드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모으는방법 기준을 나로삼자  (3) 2020.04.10
넷플릭스 영화추천  (3) 2020.04.09
카페트매트 추천 가성비 인테리어 갑  (1) 2020.04.07
도라지 효능  (0) 2020.04.06
오렌지 효능  (0) 2020.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