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고맛있게

도라지 효능

2020. 4. 6. 05:55

도라지 효능

도라지는 민요로써도 오랫동안 불려 오면서 우리 귀에 익숙할 정도로 자리 잡은 식재료 인데요 도라지는 무침이나 배즙 구이 나물 등 다양한 형태로 요리되어서 우리 밥상에 오르고는 합니다. 요즘 도라지의 인기가 다시 한번 되살아 나면서 도라지 청이나 도라지 배즙을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났다는 소리를 듣기도 했는데요 산과 들에서 쉽게 볼 수 있고 보라빛을 내는 아름다운 도라지꽃은 예쁘기로도 유명하죠 오늘은 이 도라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 효능 01



도라지는 학명으로는 길경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길경이 라는 말은 몸에 길한 기운을 몰고오는 줄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옛말에는 오래된 도라지 하나가 삼보보다 낫다 라는 말이 있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도라지가 인체에 미치는 이로운 영향이 많았다고 합니다. 도라지에서 약으로 사용되는 부위는 하얀색 뿌리 부분으로 우리 몸에 다양하고 좋은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도라지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구분되면서 뿌리에는 당질이나 철분 칼슘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도라지 효능 02

도라지는 뿌리를 채취해서 나물로 만들어 먹기도 하고 한약재로 사용하기도 할 만큼 실용성이 아주 좋은데요 한의학에서는 도라지를 길경이라 부르고 도라지는 기침과 관련한 증상을 완화 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해 기침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 하는데 쓰이고 있습니다. 또한 기침과 가래 해소재로써 유명한 약인 용각산을 만들때에도 그 주성분이 도라지가 된다고 합니다. 도라지 뿌리의 성분 중 90%이상이 탄수화물이며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질또한 풍부합니다. 도라지 뿌리 성분 중 특별한 성분은 사포닌과 베툴린 그리고 이눌린 성분인데요 사포닌의 인삼이나 더덕에도 많이 들어있는 성분이며 건강을 돕는 다양한 작용을 합니다. 도라지의 씁쓸한 맛도 이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도라지 효능 03



도라지는 한의학에서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약재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기관지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가래를 완화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 덕분에 기관지염이나 인후염등의 질환에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비염에도 좋은 효능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가래를 삭혀주고 기침을 멎게 하는 등 감기 증상 완화 작용이 있고 감기로 인한 기관지염 편돗헌염 인후동 증상을 완화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소염작용이 뛰어나 위궤양 등 염증성 질환 증상과 통증을 완화 하기도 하는데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도라지 효능 04

도라지는 한의학에서 폐와 대장을 같은 계열의 장기로 보고 있는데 도라지는 이에 폐 뿐만 아니라 대장의 염증을 치료하는 효과에도 뛰어나다고 표기되고 있습니다. 또한 대장의 염증이나 복통 설사 등을 치료하는데 도라지가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도라지는 폐이 좋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가래를 멎게 해주며 호흡이 불편한것을 낫게 해주고 폐를 맑게 해주면서 가슴이 답답해지는것을 풀어준다고 하니다. 또한 뱃속의 찬 기운을 없애 기침을 멈추게 해주고 담을 없애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순수한 도라지만 담은 순수한 도라지청 구경하러가기 


도라지 효능 05



도라지는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할 뿐 아니라 심혈관 질환의 예방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병 환자들에게도 좋은 식재료가 되며 간 건강을 돕기도 합니다. 또한 도라지에는 비타민과 사포닌 칼슘 무기질 등 우리몸에 길한 이로운 영양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력을 개선하는데 좋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암과 같은 악성 종양 세포에 대응하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면역력을 높에서 전반적인 건강을 돕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도라지 효능 06

도라지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는 사포닌 성분은 대사를 개선하고 항암 위산분배 억제 거담 진해 진통 해열 콜레스테롤 개선 등 다양한 효능과 효과를 가지고있는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실제 도라지에 함유된 이눌린 성분은 생쥐를 이용한 항암 실험에서 강력한 항암 효과를 나타내었다는 보고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도라지의 사포닌은 도라지 껍질에 많이 함유가 되어있어서 도라지는 깨끗히 씻은 후 껍질을 벗겨내지 않고 먹는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도라지 효능 07



도라지를 먹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로 한가지는 신선한 도라지로 이용하는것이고 나머지는 말린 도라지나 도라지 분말 도라지 청 등을 이용하는것 입니다. 도라지는 대개 무침이나 나물로 해먹는 경우가 많은데 껍질은 벗긴 후 잘게 찢어 나물 무침 요리에 주 재료로 사용하거나 고추장 양념을 발라 더덕구이 처럼 구이를 해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인의 체질에 따라서는 도라지 효능이 잘 맞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않은 사람도 분명 존재할텐데요 일반적으로 기관지가 약하고 안좋은 사람들에게는 도라지가 좋은 효능을 발휘하고 태음인이 체질적으로 도라지가 잘 맞다고 합니다. 

도라지 효능 08

도라지는 숙취를 해소하는데도 뛰어나며 설사나 변비가 있는 사람은 도라지를 미나리와 함께 곁들여 삼겹살과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폐나 기관지가 약한사람은 도라지와 감초를 함께 달여 먹으면 통증을 없애즈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나타난다고 합니다. 다만 만성 기침이 있거나 기침에 피가 묻어 나오는 사람은 도라지를 피하는것이 좋고 전문의에게 진단과 치료를 받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 이렇게 오늘은 도라지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알고먹으면 더 좋은 도라지 알고 먹어서 내 몸에 내 체질에 맞는지 그리고 어떻게 먹어야 어떤 효능을 가져갈 수 있는지 잘 알고 도라지를 접해보는게 어떨까요? 


반응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표고버섯 효능  (0) 2020.04.08
카페트매트 추천 가성비 인테리어 갑  (1) 2020.04.07
오렌지 효능  (0) 2020.04.03
유산균 효능  (0) 2020.04.02
카카오닙스 효능  (1) 2020.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