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하고맛있게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2019년의 국가재난으로 선포될만큼 사안이 심각한데요 오늘은 만병의 근원이 되는 미세먼지 를 몸속에서 배출해주는 식재료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갰습니다. 팔로팔로미 레츠고고고고고고고고


이제는 자연스럽게 집밖에 나갈때 미세먼지 농도와 수치를 어플로 확인하고 마스크를 낄지 안낄지를 결정한다음 외출하는것이 습관이 됐을정도로 미세먼지가 심각하게 대한민국을 뒤덮었습니다. 사람몸에도 이렇게 좋지않은데 동물들이나 더 작고 연약한 생명체들에게 이것은 얼마나 치명적일까요? 이제는 이 미세먼지들이 정말 중국에서 넘어오는것들이 맞는지 아닌지 의심이 갈 정도입니다. 황사에 미세먼지가 극성을 부리더니 언제부턴가는 초미세먼지, 극초미세먼지까지 종류도 다양하게 늘어나고 그 입자도 더 작아져 몸속에 침투된다고 생각하면 숨쉬기가 싫어질 정도랍니다ㅠ 비싼돈주고 공기청정기 까지 집에 설치 했는데 그마저도 잘 믿지 못하게 된 상황이에요 어떤 연구결과에 미세먼지 나쁨인날에 미세먼지 차단마스크를 착용하지않고 외출을 하면 자동차 배기통에 입을대고 매연을 30분 그냥 흡입하는 것과 똑같이 몸이 좋지않다는 말을듣고 경악을 금치못했습니다. 하긴 생각을 해보면 쉽게 답이 나와요.. 초미세먼지나 미세먼지는 눈에 보이지도않을만큼 작은입자들인데 대기가 뿌옇게 물든걸 보면 그 초미세먼지와 미세먼지들이 얼마나 많으면 사람눈에까지 저렇게 뿌옇게 보이는걸까를 생각해보면 쉽게 답이나옵니다 마스크 끼면 답답하다고 하는데 끼세요 무조건...오래사려면 끼셔야합니다.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되어버렸는데요 마스크를 이용한다해도 100% 미세먼지에게서 안전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가장중요한 먹거리 중에서 미세먼지 배출에 좋은 음식은 어떤게있을까요?




물론 그 음식을 먹는다고 해서 미세먼지를 다 예방할 수 있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지키지 않는것보다 좋은 효과를 준다면 저는 해볼생각입니다 원래 기관지가 좋지않은 편이라 미세먼지는 최악이거든요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들 포스팅 시작!!!!!



▶녹차 : 녹차는 타닌 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우리주변에서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차 종류죠 이 녹차의 타닌 성분은 수은이나 납 카드뮴 크롬등 중금속들이 몸안에 축적되는것을 억제해주며 둥굴레차, 뽕잎차,옥수수차 등 한방차를 마셔주면 몸속의 미세먼지와 황사속에 포함되어있는 중금속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데 탁월한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합니댜. 맹물 먹어뭐해 향도좋고 맛도좋은 녹차먹고 미세먼지 아웃시킵시다. 저도 오늘부터는 녹차마셔야겠어요ㅋ



▶도라지: 도라지즙이 기관지가 안좋은 분들에게 좋다는건 이미 많은분들이 알고계신 상식일겁니다, 그래서 목이 안좋거나 기관지가 안좋은 분들이 도라지즙이나 도라지배즙을 자주 드시니까요 도라지는 폐에 상승작용을 일으켜서 폐는 물론 목까지 편안하게 해주는 효능을 가졌는데 특히 가래끓는것을 줄여주고 잔기침, 기관지점막의 염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저는 기관지가 아주안좋아서 도라지배즙을 거의 달고살았는데 정말 목에는 도라지배즙만한게 없다!



▶ 오미자: 오미자는 열매에서 총 5가지의 맛이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오미자는 성질이 따뜻해서 몸을 건조하지 않게 하고 자연스럽게 폐에도 좋은 작용을 미칩니다. 그리고 미세먼지 배출에도 효과적인데요 옛부터 몸속의 진액들과 음기를 보충하는 약재로 쓰여온 오미자는 허약한 폐 기능을 도와 기침을 억제하고 천식에도 큰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마자를 가장 보편적으로 섭취 할 수 있는 방법은 오미자 차를 먹는건데요 요즘은 시중에서도 많이 판매되고 있어서 쉽게 일상생활에서 먹을 수 있습니다 오미자 차를 직접만들어 드실땐 오미자를 너무 오래 끓이면 떫은 맛이 강해져 마시기 거북해질 수 있으니 10분을 넘기지않고 끓여주세요 완성된 차는 뜨거운채로 마시기보다 냉장고안에 넣어 차갑게 식혀서 꿀이나 과즙을 함께 넣어 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신걸 좋아하시는 분들은 그냥 드셔도 무방하다고합니다 개취죻ㅎ



▶ 은행: 은행은 허준의 동의보감에도 적혀있는 약재인데요 폐를 맑게하고 숨이차오르는것과 기침을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옛부터 전해져내려오고있습니다. 은행은 구워서 톡하고 껍질을 벗겨먹으면 달콥쌉싸름하고 담백한 알맹이 먹는맛에 꼬치집이나 술안주로도 요즘은 즐겨먹는데요 맥주마실때 무거운 안주보다 은행 볶아서 먹음 대존맛임 존맛탱구리!



▶녹두: 녹두전을 만들때 사용되는 녹두 초록색 완두콩처럼 생겼는데 조금더 길쭉한 모양새를 하고있어요 녹두는 수백년 전부터 주목받아 왔던 해독음식으로 녹두 하나가 100가지의 독을 해독하는 작용을 할 수있다고 밝혀져있습니다 녹두를 즙으로 마신다는 소리는 아직 들어본적이 없지만 해독작용에 탁월한 만큼 미세먼지 배출을 위해 녹두와 배 그리고 도라지를 같이 즙으로 내어 먹으면 미세먼제 퇴출 효과가 극대화 된다고 해요 이번엔 녹두를 추가해서 먹어봐야하나.........?

 


▶ 배: 위에 도라지를 얘기할때 많이 언급했던 과일 배 입니다 배는 어마어마한 과즙을 가지고 있는 과일이죠? 또 일상생활에서 흔히 만나볼 수 있는과일이라 보통 즙으로 내어 먹거나 그냥 생과를 깎아서 섭취하기도 하고 갈비나 양념 재료로 갈아 쓰기도 합니다. 배도 폐에 염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황사나 미세먼지에 좋은 과일이라고 합니다. 전 배를 참 좋아해서 배즙을 즐겨마시는데 그냥 배즙은 너무 달아서 도라지배즙을 좋아합니다 기관지에도 좋다고 합니다 짱!!

 


▶생강: 생강이 왜 기관지에 좋은지는 다 알고있으실 겁니다 바로 감기에 걸렸을때 생강차를 많이 마시라고 권유하죠? 다 이유가 있어서 그런겁니다 기침과 가래를 완화해 주는 음식이라고 하네요 근데 생강차는 정말...마시기 힘들어요ㅠㅠ 

▶ 마늘: 한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양념 재료인 마늘 냄새만 아니면 참 좋은데 그래도 전 마늘을 완전 사랑합니다 그 알싸한 매운맛이 넘나 중독적이랄까... 마늘은 우리몸속 면연력을 높여주고 알레르기 반응을 진정시키는 효능을 가졌기때문에 미세먼지를 배출해주는 음식으로 손꼽힌다고 합니다. 마늘도 냄새랑 맛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음식이기도함



▶ 물: 미세먼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배출시키고 싶다면 물을 많이마셔라! 물은 우리 신체에 있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이뇨작용으로 몸안에 있는 유해물질이나 노폐물들을 체내로 직접적 배출을 해주는 역할을 하죠? 물 많이 먹으면 화장실 자주 가고싶어지는 그 누구나가 다아는 작용말이죠 ㅎㅎ 물을 많이 마셔주면 미세먼지를 배출해주는 섬모가 건조해지지않고 촉촉하게 유지되기때문에 혈액의 수분 함량도 늘어나게 되어서 중금속 혈중농도를 낮추고 이뇨작용을 통해 중금속을 소변으로 배출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은날은 미지근한 물을 자주마셔주는게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물을 많이 마시면 피부도 좋아지고 이뇨작용이 되는것만으로도 장기를 운동하게 해준다고 하네요!!!!




▶브로콜리 등 녹황색 채소 : 브로콜리와 같은 녹황색 채소는 우리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며 미역과 같은 해조류 같은 경우는 중금속 배출에 효과만점이라고 합니다. 뭐니 뭐니 해도 보약은 재철에 먹는 음식과 재철 과일이라고 하니 미세먼지 때문이 아니더라도 우리몸은 우리가 스스로 지켜서 보호해보도록 합시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먼지마신날은 삼겹살이나 기름진걸 먹어서 몸을 정화해줘야한다고 하는 말이 있는데 돼지고기는 오히려 미세먼지속 물질 체내 흡수를 높혀주기때문에 이제 그냥 삼겹살이 먹고싶으면 그냥 먹고싶다고 말하고 먹는게  나을것같아요 ㅋㅋㅋㅋㅋ비겁한 변명일뿐


그외에도 미세먼지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손씻기나 공기청정기 같은걸로 예방할 수 있는데요 하루종일 미세먼지에 노출됐던 얼굴이나 손 발 몸은 집에 오면 늘 꺠끗하게 씻어주고 옷 세탁도 자주 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실내 미세먼지 관리에도 효과적일 수 있겠죠 또 왠만하면 바깥출입을 자제하고 미세먼지 마스크를 꼭 이용하는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 집안에는 공기청정기를 두어서 하루에 10분이상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공기청정기를 틀어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이 있겠네요 위에 나열되어 있는 미세먼지 정화 식물을 취미로 길러보는것도 실내환경 관리에 큰 도움이 됩니다. 확실히 공기청정기와 공기정화식물이 합쳐진다면 시너지 효과를 내지 않을까요? 지금까지 미세먼지 배출에 효과가 있는 음식과 방법 예방법에 대해 포스팅 했는데요 피할 수 없으면 예방하고 좀 더 조심해야 하기때문에 다들 건강 잘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2019/05/08 - [생활정보] - 어버이날 문구 고민이라면 드루와

2019/05/08 - [생활정보] - 자녀장려금 2019년 달라진점

2019/05/08 - [생활정보] - 근로장려금 제대로 알자

2019/05/07 - [생활정보] - 3기 신도시 제대로 알자

2019/05/06 - [생활정보] - 기름값 인상 어떻게 변하나

2019/05/09 - [생활정보] - 새싹보리분말 제대로 알고 먹자


반응형